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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수업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운 장음계(major scale)에 이어 단음계(minor scale)에 관한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단음계(minor scale)는 장음계(major scale)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규칙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그 규칙을 이해하신다면 단음계를 이해하는 단계를 넘어 다른 시작음을 기준으로 단음계를 만들 수 있게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장음계(major scale) 또는 장조(major key)를 만드는 규칙, 장음계(major scale) 규칙 적용을 학습하길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난 수업 내용의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장음계(major scale) 또는 장조(major key)를 만드는 규칙
데이어리의 하얀 건반 실용 화성학 [Chapter2. Grow-up]-4
이번 수업에서는 'Chapter1. Warming-up'에서 배운 음계(Scale)에 관한 내용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지난 Chapter에서 음계는 기준 음에서 시작하여 음을 순차적으로 나열한 것이라 설명드렸었습니다. 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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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어리의 하얀 건반 실용 화성학 [Chapter2. Grow-up]-5
이번 수업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운 장음계의 규칙을 다른 시작음에 적용하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장음계(major scale) 또는 장조(major key)를 만드는 규칙을 학습하길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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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음계(minor scale)
- 단음계(minor scale)는 대체로 단조(minor key)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 단음계의 규칙은 하얀 건반 중 ‘라’음을 시작음으로 하여 다음 ‘라’음이 나올 때까지 순차적으로 하얀 건반의 음을 나열한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에도 음계는 장 2도와 단 2도의 나열로 구성됩니다. 이를 다음의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가 단음계 = A minor key = A minor scale]
기준음 | 라<->시 | 시<->도 | 도<->레 | 레<->미 | 미<->파 | 파<->솔 | 솔<->라 |
간격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음정 | 장 2도 | 단 2도 | 장 2도 | 장 2도 | 단 2도 | 장 2도 | 장 2도 |
단음계(minor scale) 규칙 적용
장음계와 마찬가지로 다른 하얀 건반을 시작음으로 하여 위 표의 규칙을 적용하면 단음계(minor scale) 또는 단조(minor key)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레’를 시작음으로 위 표의 규칙을 적용하는 과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레'~'레' 하얀 건반]
기준음 | 레<->미 | 미<->파 | 파<->솔 | 솔<->라 | 라<->시 | 시<->도 | 도<->레 |
간격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음정 | 장 2도 | 단 2도 | 장 2도 | 장 2도 | 장 2도 | 단 2도 | 장 2도 |
‘레’를 시작음으로 하여 단음계를 만들기 위해 ‘레’~’레’의 하얀 건반을 나열하였습니다. 이 경우 단음계를 만드는 기본 규칙과 다르게 5번째 음과 6번째 음 사이 간격이 온음(장 2도) 간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간격을 단음계의 규칙과 같은 반음(단 2도) 간격으로 조정하기 위해 ‘레’로부터 6도 거리에 위치한 음인 ‘시’에 ♭(플랫)을 붙여 간격을 조정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 단음계 = D minor scale = D minor key]
기준음 | 레<->미 | 미<->파 | 파<->솔 | 솔<->라 | 라<->시♭ | 시♭<->도 | 도<->레 |
간격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음정 | 장 2도 | 단 2도 | 장 2도 | 장 2도 | 단 2도 | 장 2도 | 장 2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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