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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완전음정(perfect interval)을 조금 더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이해하고 구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완전음정에 관한 강의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강의들의 링크를 함께 공유드립니다.
(하단 링크들을 통한 추가 학습 진행시 링크 내 연결되어 있는 강의의 내용들을 함께 공부하시면 이후 내용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완전 음정(Perfect interval) (1/4)
이번 시간에는 완전음정(perfect interval)에 관한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완전음정에 관한 강의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강의들의 링크를 함께 공유드립니다. (하단 링크들을 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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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화음(Triad) 분석 특징 요약
이번 시간에는 지난 여러 시간의 수업을 통해 배운 3화음(Triad)의 특징들을 기반으로 각 화음들의 이름이 붙여진 경위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해당 과정의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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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음정의 특징-1
완전음정의 특징을 알기 위한 단서를 얻기 위해 '3화음(Triad)분석 특징 요약' 강의 내용 중 일부를 다시 살펴보고자 합니다.
3화음 특징
- 3화음(Triad)는 특정 음을 기준으로(1도), 3도, 5도를 쌓아 만든다.
- 3화음은 장3화음, 단3화음, 증3화음, 단3화음 총 4가지 종류로 분류 가능하다.
- 각 화음의 분류는 구성음간 음정의 차이를 통해 구분 가능하다.
- 구성음간 음정의 차이는 1도와 3도 사이의 간격, 1도와 5도 사이의 간격, 3도와 5도 사이의 간격을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다.
3화음 특징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전1도, 완전5도, 완전8도를 관찰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전1도
- 3화음은 3도와 5도 음의 간격이 달라짐으로 인해 4가지 종류의 형태를 가진다.
- 이때 기준음(1도)은 이동하지 않는다
- 즉 기준음(1도)은 화음의 종류를 바꾸는데 사용되지 않는다.
완전5도
- 가장 많이 사용되는 3화음은 장3화음과 단3화음이다
- 장3화음과 단3화음은 3도음의 간격 차이로 구분된다
- 즉 5도음은 다수의 상황에서 화음의 종류를 바꾸는데 사용되지 않는다
*3화음의 구성음중 5도음은 다수의 상황에서 화음의 종류를 바꾸는데 사용되지 않는다 안내드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부분의 곡은 장조(Major key), 단조(Minor key)로 쓰여집니다. 장조와 단조의 구성음을 기준음으로 3화음을 만드는 경우 대부분의 3화음은 장3화음, 단3화음의 형태를 가집니다. 때문에 그 조(key)의 구성음을 기준음(시작음)으로 하여 쌓은 3화음은 장3화음, 단3화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위 설명에서 언급된 단조는 '라'음을 기준으로 하얀건반만을 사용하여 만든 단음계인 자연단음계의 규칙을 한정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단음계에 관한 내용은 이후 수업을 통해 자세히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완전8도
- 완전1도와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즉 완전8도음은 화음의 종류를 바꾸는데 사용되지 않는다.
(이후 내용은 다음 수업을 통해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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