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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지난 여러 시간의 수업을 통해 배운 3화음(Triad)의 특징들을 기반으로 각 화음들의 이름이 붙여진 경위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해당 과정의 결과물을 바로 접하시고 외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이전에 말씀드렸던 내용과 같이 저와 여러분이 함께하는 이 수업을 통해 실용 화성학을 배우시는 분들이 화성학을 단순히 공식처럼 외우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이해하여 이를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을 키우시길 원합니다.

제가 해석해 드리는 내용을 천천히 따라오시다 보면 분명 여러분 또한 그런 능력을 가지실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해당 수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앞선 수업의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하얀 건반 3화음(Triad) 분석, 3화음(Triad) 분석 (2/2)

 

14강 - 하얀 건반 3화음(Triad)분석, 3화음(Triad) 분석 (2/2)

이번 시간에는 3화음에 관한 지난 수업 내용들을 종합하여 하얀 건반을 기준음으로 만든 3화음들을 분석하고 해당 분석을 통해 확인한 내용을 포함하여 3화음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할 예

deiary-music.tistory.com

 

3화음(Triad) 분석 특징 요약

이전 수업에서 표로 정리해 드린 [4가지 종류의 3화음(Triad)]의 중요한 특징들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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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3화음 VS 단 3화음

  1. 장 3화음과 단 3화음은 기준음과 5도 음정이 완전 5도로 같다.
  2. 기준음과 5도 음정의 관계로는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
  3. 두 화음의 차이는 기준음과 3도의 간격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4. 기준음과 3도의 관계가 장 3도인 것과, 단 3도인 것이 두 화음을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이다.
  5. 장 3화음이라는 이름은 기준음과 3도의 관계가 장 3도임이 특징이므로 붙여진 이름이라 할 수 있다.
  6. 단 3화음이라는 이름은 기준음과 3도의 관계가 단 3도임이 특징이므로 붙여진 이름이라 할 수 있다.

 

2. 장 3화음 VS 증 3화음

  1. 장 3화음과 증 3화음은 기준음과 3도 음정이 장 3도로 같다.
  2. 기준음과 3도 음정의 관계로는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
  3. 두 화음의 차이는 기준음과 5도의 간격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4. 기준음과 5도의 관계가 완전 5도인 것과, 증 5도인 것이 두 화음을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이다.
  5. 증 3화음이라는 이름은 기준음과 5도의 관계가 증 5도임이 특징이므로 붙여진 이름이라 할 수 있다.

 

3.단 3화음 VS 감 3화음

  1. 단 3화음과 감 3화음은 기준음과 3도 음정이 단 3도로 같다.
  2. 기준음과 3도 음정의 관계로는 차이를 구별할 수 없다.
  3. 두 화음의 차이는 기준음과 5도의 간격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4. 기준음과 5도의 관계가 완전 5도인 것과, 감 5도인 것이 두 화음을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이다.
  5. 감 3화음이라는 이름은 기준음과 5도의 관계가 감 5도임이 특징이므로 붙여진 이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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